서원중학교 로고이미지

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
기술 - 황정연
좋아요:0
작성자 황정연 등록일 20.11.12 조회수 89

학급경영계획서

학급담임

부 장

2020119일 월요일

주제: 학급 규칙 제정 방식과 학급 규칙 3가지

 

1.학급 규칙의 필요성을 학생들에게 인식시키기

- 학급 회의를 통해 학급 규칙을 제정할 것을 사전에 알린다.

- 학급 규칙이 있을 때 자연스레 발생하는 장점을 학생들에게 설명한다.

- 쓸데없는 과정이 아닌 필수적인 과정이라는 것을 인식 시키도록 한다.

 

2. 학급 회의를 열기 전 사전조사하기.

- 학생들에게 미리 작은 쪽지를 주어 익명으로 제정했으면 좋을 것제정하지 말았으면 하는 것을 두 가지씩 적도록 한다.

- 조사를 하며 최다 득표를 적어둔다.

 

3. 학급회의 진행하기

- 학생들에게 사전 투표결과를 알린다.

- 자유로운 방식으로 회의를 진행하며 형식적인 학급규칙이 만들어지지 않게 주의 한다.

- 자발적인 발표로 어떤 항목을 제정하면 좋을지에 대한 의견을 독려한다.

- 과반수의 동의가 있다면 해당 항목을 후보군에 올린다.

- 후보군에서 투표로 학급규칙을 제정한다.

 

<예시>

모든 선생님과 모든 친구들, 학교에 있는 모든 분에게 예의 있는 태도로 임한다.(이는 인사, 행동을 포함한 모든 것을 의미한다.)

각자 맡은 청소 구역을 철저히 한다. 이를 어길 시에 다음 달 청소 구역 정하는 순서가 밀려나는 것으로 한다.

출결을 항상 엄수하도록 한다. (수업시간 지각, 결석도 포함)

[선정이유]

학교에서의 어른인 선생님 뿐만 아니라 학급 친구, 그 외 실무 선생님들 등 학교구성원들에게 예의를 지키는 것은 현대 사회에서 꼭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.

필자의 학교생활을 되돌아봐도, 민주적인 책임의식을 갖고 하는 가장 초기 역할이 청소였는데, 작은 것부터 지켜야 큰 책임의식이 닥쳐도 미루거나 회피 없이 이겨낼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.

가장 기본적이지만 지키기 어려운 요소를 꼭 넣어야 된다고 생각을 했다. 출결을 지켜도 반 이상을 갈 것 이라고 생각했고, 실제 필자의 고등학교 선생님들 중 다수 선생님이 학생의 출결을 가장 중요시한다고 했다.

학급경영계획서

학급담임

부 장

20201110일 화요일

학급경영계획서

 

주제: 부정적인 생각을 많이 하는 학생 지도

1.지속적인 상담 진행하기

- 매일매일 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무리지만 지속적인 기간을 두고 상담을 진행하여 선생님이 너를 신경 쓰고 있어.’를 행동으로 보여준다.

- 상담은 정해놓은 형식 없이 가벼운 대화부터 시작하도록 한다. 담임선생님이 본인을 신경 쓰고 있다는 것을 인식을 시켜 주지만, 그 목적이 부정적인 생각을 없애려는, 너무 보이는 태도를 보이지 않도록 한다.

- 담임선생님인 의 이야기도 같이 공유하면서 사람은 누구나 힘든 시기를 겪는 것을 알게 하며, 그 것을 이겨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일깨워 준다.

- 긍정적인 어투나 경험을 사용하여 학생으로 하여금 긍정이 전이될 수 있도록 한다.

 

2. 심리상담 혹은 WEE 클래스 추천하기

간단하게는 심리검사지, 나아가서는 전문상담을 추천한다.

- 학생을 부정적으로 바라봐 추천하는 것이 아닌, 경험으로 추천한다. 또한 상담은 이상한 사람이 받는 것이 아닌, 사람이면 누구나 한 번쯤은 받아보는 것이라는 것으로 인식시킨다.

- 학생이 너무 어려워하면 자연스러운 만남이나 간단한 심리 검사지를 활용한다.

 

3. 학급 관찰하기

- 학생을 둘러싸고 있는 학급환경도 관찰한다.

- 학급 일원 여러 명에게 자연스럽게 부정적 생각을 가진 학생에 대해 물어본다. 이 때, 바로 불러서 물어보는 것이 아니라 학급 전체 상담이나 개별 상담을 진행할 때 교우관계를 물어보며 유도를 해야 한다.

 

4. 칭찬 자주해주기

- 부정적인 학생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방향을 위해 학급 전체에게 시도하는 방향으로 한다.

- 칭찬은 인위적이고 대단한 것이 아니라 생활 속에서 ,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 부분에서도 칭찬 할 수 있다.

- 칭찬을 통해 나는 우리 학교에서 쓸모 있는 사람, 중요한 사람으로 인식하게 해 자존감을 높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.

학급경영계획서

학급담임

부 장

20201111일 수요일

학급경영계획서

주제: 학생 학교 내 안전 계획

1.안전에 관련된 여러 사례를 매체를 통해 보여준다.

-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사례를 확실히 보여주어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운다.

- 현재 학교에서 일어난 안전 사례를 보여주어 어디에서나 쉽게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일깨운다.

 

2. 학교 내 안전사각지대 점검하기

- 학교의 지난 안전 사례를 참고하며 학교 내 안전사고가 일어날 수 있는 곳을 사전 조사한다.

- 이를 학교 내 담담 선생님께 공유하며 후속조치가 일어날 수 있도록 한다.

- 학생에게도 사진과 동영상 등을 보여주어 주의하도록 한다.

 

3. 안전에 대한 생각이나 경험 나누기

- 조례시간이나 종례시간, 학급시간의 하루를 선정하여 학생에게 안전에 대한 짧은 생각이나 경험을 종이에 쓰거나 자발적 발표를 하게 유도한다.

- 이를 학급 구성원들과 듣거나 보면서 학급안전규칙을 세우도록 한다.

- 학급 안전규칙을 정하고 실행하면서 지속적으로 지키려고 노력한다.

 

4. 학교 지진대피 훈련이나 화재 훈련 등에 진지하게 임하도록 하기

- 우리나라 학교라면 지속적으로 안전훈련을 하도록 하는데, 이를 장난치거나 진지하지 않게 임하지 않을 것을 환기한다.

- 교사 스스로 학생들과 같이 실제 상황으로 가정하고 함께 훈련하여 그 모습을 자연스레 학생에게 전이하도록 한다.

- 학교 매뉴얼 등을 항상 공유하고 당황하지 않게끔 교육한다.

학급경영계획서

학급담임

부 장

20201112일 목요일

학급경영계획서

주제: 학급 학생들 사이의 은근한 따돌림

 

1. 은근한 따돌림인 일명 은따도 학교폭력의 한 종류가 될 수 있음을 일깨우기

- 학교의 다양한 사례와 실제 사례를 보여주며 은따도 하나의 폭력이 될 수 있으며 절대 하지 않아야하는 것을 일깨운다.

- 다양한 매체와 sns에서의 따돌림을 교사도 인식하고 있다는 모습을 보여주며, 학생들만 알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려준다.

- 피해자의 마음이나 감정 공유 사례를 보여주며 다른 폭력들과 마찬가지로 피해자는 힘들고 아파한다는 것을 알려준다.

 

2. 지속적인 학급분위기 파악하기

- 교사는 조례, 종례뿐만 아니라 쉬는 시간, 점심시간, 청소시간 등을 불시에 점검하는 등을 하며 학급 분위기를 파악하려고 노력한다.

- 학생의 작은 신호도 허투루 지나치지 않도록 하며 지속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것을 학생들에게 알린다.

- 정기적으로 학급 전체 상담을 하여 파악하도록 한다.

 

3. 만약 은따가 일어나도 적극적인 태도로 임한다.

- 상황 판단을 객관적으로 하도록 하며, 은근한 따돌림이 확인이 되면 적극적으로 대처하도록 한다.

- 이때, 피해자에게 너가 더 적극적이지 그랬어~, 너가 먼저 다가가면 이런 일이 일어났을까?’와 같은 언사는 절대 하지 않도록 하며 상황에 힘듦을 공감해주도록 한다.

- 다른 학생들과도 상담을 진행하며 상황에 대해 고민하기

- 완벽한 해결을 보다는 피해 학생의 편안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생각해야 한다.

학급경영계획서

학급담임

부 장

20201113일 금요일

학급경영계획서

주제: 특수학생의 통합교육

1. 학급 환경 점검하기

- 학교 현장에서 통합교육이란 비장애 학생과 장애학생(특수학생)을 한 교실에서 같이 수업하고 활동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. 이에 따라 학급 환경에 걸림돌이 되거나 어려움이 있을만한 요소를 점검하고 이를 시설 담당 선생님과 공유하며 적절한 환경 조성되도록 노력한다.

- 특수학생이나 학생의 부모님(보호자)를 사전에 만나며 학생이 직접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요소나 불편한 학급요소를 조사한다. 이를 반영하도록 노력하며, 불가피하게 반영하지 못했을 시 미리 학생이나 학생의 부모님께 말해 최대한 알 수 있게끔 하도록 한다.

- 학생에 한해 부자재의 활용과 변형을 허용해주기

- 비장애 학생들에게 위에 따른 변화에 대해 이해를 부탁하기

 

2. 비장애 학생들에게 협력, 이해 요청하기

- 장애(특수)학생이 학급의 구성원이 되었을 시 어려운 점도 있겠지만, 결국 같은 반 학생이므로 최대한 이해와 배려를 부탁하기

- 장애(특수)학생에 대해 사전적 지식을 전달하고 이에 배려를 하는 모습 등을 부탁하기

(ex: 00친구는 청력이 좋지 않아서 작게 이야기하면 잘 못 듣거나 알아듣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거야. 00친구는 그저 더 크고 정확하게 말해주거나 손으로 써주면 정말 잘 듣고 수다쟁이가 되거든. 이 부분을 우리 친구들이 이해해주었으면 좋겠어)

- 결국 몇 가지 부분만 다를 뿐 같은 친구라는 것을 인식시켜주기

 

3. 학습 내용이나 활동 수정하기

- 다른 교과 선생님들께도 상황설명을 하여 학습 내용이나 활동을 통합교육이 진행될 수 있게끔 수정하기

- 수정하기 어렵거나 비장애 학생들이 역차별을 느낄 수 있다고 판단되면 장애 학생에게 학습부자재를 허용하도록 한다.

- 위 상황을 비장애 학생들에게 충분히 설명하며 서로 차별을 느낄 수 없도록 노력한다.

 

4. 지속적인 관심주기

- 장애학생과 비장애 학생 모두를 면담하여 학급에 어려움이 없는지 확인한다.

- 만약 어려움이 있을 시 충분한 대화와 회의로 이를 절충하도록 하며 이 과정을 학생들과 나누고 함께 고민 하도록 한다.

- 쉬는 시간이나 점심시간에도 학급을 방문하여 사소한 불편이 없는지를 점검하고 이를 해결하도록 노력한다.


이전글 비밀글 기술-김주현
다음글 비밀글 가정-이윤정